브랜딩홍보

CI와 BI의 차이

Deanna 2020. 2. 6.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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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와 BI와 로고는 뭐가다른가?

 

CI는 기업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것들이다.

CI 는 corporate identity 의 축약어로 기업의 정체성으로 아이덴티티에는 일체성이라는 뜻도 있다. 다른말로 하자면 기업의 이념, 신념을 표현하여 들어내는 것이다. (이전에 학교에는 교훈을, 회사에는 사훈을 정하고 따르기로 하였다.)

이를 로고 및 색 뿐만아니라 이미지화하고 기업 행동에도 방향에도 영향을 미친다. 일관성을 가지는 것은 신뢰감이 생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즉 Bi(영어 : Brand Identity)는 다른상품과 구별되는 가치를 브랜드 정체성을 지닌 것으로, 기업 또는 상품의 정체성이다.  상품을 통하여 얻게 될 기대치, 모양새, 사용성 등 다양한 경험을 포함한다. 브랜드의 인지도와 선호도는 브랜드 가치로 재해석 할 수 있다.

기업에 브랜드 가치가 있을 수는 있지만, 이름을 붙인 상품을 기업이라고 하지는 않으며 브랜드라 부른다. 그리하여 CI속에 BI가 존재하는 그래프로 표현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사람에 비유하면 외모, 스타일, 말투, 성품, 줄 수 있는 가치 등 떠오르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다양하게 연상해 볼 수 있다. 브랜드의 이런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브랜드 경험의 제공일 수 있다. 접하는 공간, 사용한 경험, 가지게되는 감정, 보이는 이미지, 체험했을 때의 촉감 등이 다양한 경험이 모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추구하던 이미지가 실현되기 때문이다.
브랜드 경험은 인격화한 브랜드를 좀더 매력있게 보이도록 하는 일렬의 활동이다. 

좋은 가치와 경험을 제공한다면 고객은 이 브랜드를 기억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하여 본인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기도 한다.

 

우리는 가장 단순하고 함축적으로 이미지를 빠르게 전달하고자 한다. 직관적으로 이름에서 부터 특색있는 로고타이프에서 따온 로고라는 말로 시각화를 함축적으로 말한다. 필체에서 사람의 성격을 느낄 수 있듯이 말이다. 

 

아래는 위키백과 ----------------------

 

코퍼레이트 아이덴티티(영어: , CI)는 기업 문화를 구축하여 특성이나 독자성이 통일된 이미지나 디자인, 또 알기 쉬운 메시지로 나타내어 사회와 공유함으로써 존재 가치를 높이는 기업 전략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브랜딩  상표의 이용을 통해 시각적으로 나타낸다.
코퍼레이트 아이덴티티는 세 가지 부분을 이루는 것으로 간주된다: 

  • 기업 디자인 (로고, 유니폼, 기업의 색 등)
  • 기업 소통 (광고, 홍보 활동(PR), 정보 등)
  • 기업 행동 (내부 가치, 규범 등)

 

브랜드(영어: brand)는 어떤 경제적인 생산자를 구별하는 지각된 이미지와 경험의 집합이며 보다 좁게는 어떤 상품이나 회사를 나타내는 상표, 표지이다. 숫자, 글자, 글자체, 간략화된 이미지인 로고, 색상, 구호를 포함한다. 브랜드는 특히 기업의 무형자산으로 소비자와 시장에서 그 기업의 가치를 상징한다. 마케팅, 광고, 홍보, 제품 디자인 등에 직접 사용되며, 문화나 경제에 있어 현대의 산업소비 사회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https://ko.wikipedia.org/wiki/%EB%B8%8C%EB%9E%9C%EB%93%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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